2024-10-01 흐림 11.4 ~ 23.1℃
◆ 참여닭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참여닭 29마리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러기(머스코비오리) 두 마리도 함께 있는데, 언제까지 같이 키워야 할지 고민입니다. 크면 다른 닭장으로 옮기려고 했는데 재미를 위해 계속해서 같이 키워볼까도 생각중입니다. 다만 두 마리 모두 수컷인 것 같아서 암수 한 쌍을 만들어줘야 할 지도 고민중입니다.
참여닭의 산란률은 가장 무더웠던 8월에 42%까지 떨어진 후, 차츰 올라서 47%까지 회복했습니다. 아침으로는 기온이 많이 내려가기 시작했기 때문에 겨울을 준비하자면, 모이도 다 많이 먹고, 달걀의 숫자도 다시 줄일 것입니다.
품질좋은 달걀을 공급하는 농장에서는, 보통 80주가 되기 전에 닭을 교체합니다. 나이가 들면 달걀의 크기가 조금씩 커지고, 껍질은 얇아지는 등 품질이 떨어지고, 먹는 모이 대비 생산성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닭들은 이미 80주가 넘어섰으니, 동물복지농장에서 태어났어도 이미 도태되었을 시기입니다. 그래도 우리 닭들은 스스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제가 보살핍니다.

◆ 참여회원
27마리중 19마리가 분양된 상태로, 참여회원의 수는 이전 달과 같습니다. 참여회에게는 11회차 달걀이 배송되고 있습니다.

◆ 운영비
300만원으로 시작한 운영비는, 이달에도 5만원가량 줄었지만 여전히 잔고가 150만원을 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데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 투자금
9월 한 달간 코스피 지수는 3.03% 하락했고, 코스피 4종목으로 구성된 투자금도 이와 비슷하게 2.76% 하락했습니다. 최초 투자금과 비교해서는 54% 가량 늘어난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