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 2026년 1월, 닭의 일생 함께하기 30년 프로젝트 2년 11월차   4일전
2026-01-31 맑음 -16.0 ~ 1.9℃
◆ 참여닭
참여닭은 암탉 20마리, 수탉 2마리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겨울 초반에 감기에 걸리거나 건강이 안 좋은 닭이 몇 보였으나 이젠 적응이 된 듯 비교적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큰 닭장에서 따로 살고 있는 봄이는 이번에 다른 수탉과 서열 싸움을 해서 이겨서 서열 1위가 되었습니다. 10%까지 떨어졌던 산란율도 조금씩 회복되고 있습니다.하지만 알의 상태가 예전만 못합니다. 껍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은 묽은 알을 낳는 경우도 많고, 껍질이 얇아서 손으로 쥐면 깨지는 경우도 있고, 알 내부의 상태도 좋지 못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렇습니다.

◆ 참여회원
참여닭 22마리(암탉 20마리)중 17마리가 분양된 상태입니다. 여전히 19회차 배송이 진행중입니다. 15개씩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산란율이 회복되긴 했지만, 달걀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참여회원님들께 보내드릴 수 있는 알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19회차 배송이 끝날 무렵이면, 프로젝트 만 3년이 될 것 같습니다. 그 후에는 참여회원님들의 자진 탈퇴를 유도하고 택배 배송을 중단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렇다고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계속해서 지금과 마찬가지로 참여닭을 돌보고 유튜브 방송도 이어나갈 것입니다.

◆ 운영비
운영비는 여전히 140만원 부근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년 11개월간 510만원 가량 지출되었음데도, 140만원의 잔고가 남아 있는 것은 참여회원님들 덕분입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투자금
지난 달에는 3년이 되면 투자금의 수익률이 100% 넘기를 기대했는데, 아직 1개월가량 남은 시점에서 수익률이 129%까지 올라왔습니다. 한때 국장 탈출은 지능순이라며 조롱받던 코스피가 많이 오른 탓입니다. 운영비 소진에 대비해서 준비한 투자금입니다. 향후 참여회원들이 모두 탈퇴를 하게 되더라도 투자금에서 나오는 배당금만으로도 프로젝트 운영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운영비 (홈페이지)
운영비 (홈페이지)
운영비 (hts)
운영비 (hts)
투자금 (홈페이지)
투자금 (홈페이지)
투자금 (hts)
투자금 (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