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31 맑음 -16.0 ~ 1.9℃
◆ 참여닭
참여닭은 암탉 20마리, 수탉 2마리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겨울 초반에 감기에 걸리거나 건강이 안 좋은 닭이 몇 보였으나 이젠 적응이 된 듯 비교적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큰 닭장에서 따로 살고 있는 봄이는 이번에 다른 수탉과 서열 싸움을 해서 이겨서 서열 1위가 되었습니다. 10%까지 떨어졌던 산란율도 조금씩 회복되고 있습니다.하지만 알의 상태가 예전만 못합니다. 껍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은 묽은 알을 낳는 경우도 많고, 껍질이 얇아서 손으로 쥐면 깨지는 경우도 있고, 알 내부의 상태도 좋지 못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렇습니다.

◆ 참여회원
참여닭 22마리(암탉 20마리)중 17마리가 분양된 상태입니다. 여전히 19회차 배송이 진행중입니다. 15개씩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산란율이 회복되긴 했지만, 달걀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참여회원님들께 보내드릴 수 있는 알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19회차 배송이 끝날 무렵이면, 프로젝트 만 3년이 될 것 같습니다. 그 후에는 참여회원님들의 자진 탈퇴를 유도하고 택배 배송을 중단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렇다고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계속해서 지금과 마찬가지로 참여닭을 돌보고 유튜브 방송도 이어나갈 것입니다.

◆ 운영비
운영비는 여전히 140만원 부근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년 11개월간 510만원 가량 지출되었음데도, 140만원의 잔고가 남아 있는 것은 참여회원님들 덕분입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투자금
지난 달에는 3년이 되면 투자금의 수익률이 100% 넘기를 기대했는데, 아직 1개월가량 남은 시점에서 수익률이 129%까지 올라왔습니다. 한때 국장 탈출은 지능순이라며 조롱받던 코스피가 많이 오른 탓입니다. 운영비 소진에 대비해서 준비한 투자금입니다. 향후 참여회원들이 모두 탈퇴를 하게 되더라도 투자금에서 나오는 배당금만으로도 프로젝트 운영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2025-12-31 맑음 -11.4 ~ -1.0℃
◆ 참여닭
참여닭은 암탉 20마리, 수탉 2마리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겨울을 맞아 건강이 안 좋은 닭들이 몇 있었지만 아직은 잘 버티고 있습니다.

◆ 참여회원
참여닭 22마리중 20마리가 분양된 상태입니다. 참여회원님들께는 19회차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회차부터는 달걀을 15개씩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만 3년이 되는 내년 3월까지 21회 배송이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19회차로 끝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3년 이내에 “전염병 등으로 인해 참여닭이 모두 죽거나 회복할 수 없는 장애를 입을 경우”, “프로젝트 자금이 고갈될 경우”에는 분양비를 돌려드리기로 약속했습니다. 앞으로 두 달 반만 지나면 3년이 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잠시 달걀 낳는 개수가 늘어날 수 있지만, 결국 배송하기 어려울 정도로 줄어들 것입니다. 그래서 어느 시점에는 참여회원님들의 자진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것은 아니니 계속해서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운영비
운영비는 여전히 130만원 부근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년 10개월간 500만원 가량 지출되었음데도 처음 준비한 300만원에서 170만원밖에 사용하지 않은 것은 참여회원님들 덕분입니다.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 투자금
지금까지 약 3년이 조금 덜 되는 기간의 투자금 수익률은 9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년이 되면 100%를 넘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운영비 고갈에 대비해서 준비한 투자금입니다. 향후 참여회원들이 모두 탈퇴를 하게 되더라도 투자금에서 나오는 배당금만으로도 프로젝트 운영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2025-12-01 맑음 -4.6 ~ 11.5℃
◆ 참여닭
참여닭-34-바둑이가 아팠습니다. 힘이 없이 다른 닭에게 괴롭힘을 당해서 혼자 분리해서 키우고 있었는데 결국 회복하지 못하고 하늘나라로 떠났습니다. 참여닭은 암탉 20마리, 수탉 2마리로 줄었습니다.

◆ 참여회원
참여닭 22마리중 21마리가 분양된 상태입니다. 수탉 두 마리 제외하면 암탉은 1마리 초과 분양된 상태입니다. 19회차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20개가 아니라 15개씩 보내드립니다. 달걀 갯수가 줄어드는 만큼 배송 간격이 늘어나기 때문에 조금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그런데도 최근 2주사이에는 산란율이 10%까지 떨어지면서 알이 잘 모이지 않고 있습니다. 겨울에도 산란율이 조금은 회복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만일 그렇지 않으면 달걀 배송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좀 더 지켜보겠습니다.

◆ 운영비
운영비는 여전히 130만원 부근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투자금
투자금 잔고는 소폭 줄었지만, 여전히 원금 대비 91.7% 늘어난 상태입니다. 투자 기업에 변화가 좀 있었습니다. 3분기 배당금이 모두 입금되면 다시 한 번 변화를 줄 수도 있겠습니다.